사회초년생의 투자!/주린이의 지표 공부

무한매수법 진행에 필요한 RSI 지표란!?

DITTO92 2021. 11. 13. 01:14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토입니다.

주식을 시작하면서 대충 차트공부를 하게 되신다면 캔들분석까진 아니더라도 여러지표들을 확인하게 되는데요.

기본적으론 이동평균선과 거래량에서 대부분 RSI를 지표로 켜두고 사용하는 편이 많습니다. 

 

 그리고 라오어님의 무한매수법에서 또한 무매법에서 고를 3레버리지를 판단할 때 RSI가 필요로 합니다.

물론 그냥 가르쳐주는대로 그 숫자 밑으로만 된 거 진입해라! 하고 들어가도 무방하고

RSI가 무적의 지표도 아닙니다. 그저 모든 지표처럼 후행지표기 때문에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 일단 RSI가 무엇인지 부터 간단히 공부해볼까요!?

 

 

 

 

 

 

RSI의 의미

  RSI는 Relative Strength Index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해서 주가는 항상 숨쉬고 상승과 하강을 이루고 있는데 그 상승과 하방의 추세를 나타내어주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RSI는 일정기간 동안 주가가 전일 가격에 비해 상승한 변화량과 하락한 변화량의 평균값을 구하여서

상승한 변화량이 크면 과매수(많은 이들이 몰려 있음)로, 하락한 변화량이 크면 과매도(많은이들이 팔고 있음)로 판단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기술적분석에서 사용하는 보조지표이며, 상승과 하락의 추세를 파악하는것이 주목적이라 봅니다. RSI지표로 추세형성을 하고 그 추세를 볼 수 있고, 그냥 더 쉽게는 아 과매도 상태구나 과매수상태구나를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지표가 무적이 아니라 서로 그 지표가 아니야! 하며 보완하며 이리저리 수많은 지표들이 만들어졌습니다.)

 

 

 

 

 

 

 

 

 

RSI 지표 보는 법

  

우선 간단하게 무한매수법 언이시트에 나온 RSI 기준표를 가져와보겠습니다.

언이시트에 나오는 RSI 기준표

 저와 같이 무한매수법을 하시는 분은 레버리지 진입시에 RSI를 고려하여 진입합니다. RSI만 보고 진입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선적으로 선택사항을 줄일 수 있는 하나의 채틀이 됩니다.  RSI기준보다 낮은 종목들을 선정하여 무한매수법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RSI는 기준보다 높으면

(물론 기준은 사람마다 다릅니다만 보통은 RSI 30이하를 과매도 진입, 70 이상을 과매수 진입라고들 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상태라서 단기고점이자 하방추세전환이 있을 수 있다는 판단이 있는 것이고, 

RSI가 기준보다 낮으면 시장에서 사람들이 하방추세단계며 매도가 더일어나고 있다. 그리고 향후 상방의 가능성이 과매수때보다 확률적으로 높다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RSI를 기준으로 잡아서 진입하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기준이 다를 수 있지만 저는 라오어님께서 측정해놓은 기준이 알맞다고 생각합니다!

 

 

 

 

모바일을 기준으로

우리의 귀여운 악동 LABU를 보겠습니다.

RSI는 기본적으로 일봉상 14 기간(Period)을 두고 있습니다. 열 네개의 기간을 두고 판단하는 것이고 그 차트가 일봉이라면 14일, 분봉이라면 14분 이런 식으로 기간을 정하여 자산의 가치를 0~100 으로 환산합니다.

signal선은 일봉상 9일의 이동평균하여 낸 값으로 아예 단타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signal선을 0으로 해놓고 사용을 하지 않으시기도 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14 Period에서 7 Period로 줄인다면 좀 더 시장에 민감하게 반응하게끔 만드는 것이고

21 Period로 늘인다면 좀 더 시장반응에 둔감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저는 그냥 기본적인 rsi(14, 9)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단에 있는 지표들 중 RSI를 보시면 RSI선이 SIGNAL선을 넘어간다면 추세가 상방으로 실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지표의 우측 산모양으로 쭈욱 봉차트까지 수직으로 올라가보면 상승한 당시를 볼 수 있고, 하방 후에는 RSI가 Signal선을 하방으로 뚫어버린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기본적으로는 지표에 손가락으로 꾸욱 누르면 그 당시의 RSI값이 뜨고 그 값이 30에 가까우냐 70에 가까우냐를 보고 과매수다 과매도다 이정도만 판단하는 편입니다! 이것이 무한매수법에 필요한 RSI의 개념이죠.

 

 

 

 

 

 

 

 

 

 

 

 

 

 

 

 

 

RSI 사용 방법

 

  우선 제 HTS 화면을 보여드릴게요.

 저는 딱히 초단타를 하는 성향은 아니기 때문에 매번 무한매수법을 매수매도 거는 것과 관심종목의 차트확인정도만 합니다. 대부분 MTS로 관리하는 편이죠!

 

 

 

 

TQQQ의 일봉차트를 보겠습니다. 

하방에 있는 지표가 RSI SIGNAL 지표입니다. 

21년 11월 01월요일부터 RSI가 70을 뚫고 올라갔습니다. Signal 선은 이미 뚫고 상회하고 있는 상황이었군요!

70을 넘으면 과매수신호로 70선 기준 위로 붉은 색(색설정은 다양하게 가능합니다.)으로 RSI와 70선의 면적이 채워집니다.

 

붉게 채워진 면적의 일봉차트를 보면 TQQQ가 뜨겁게 상승해왔던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다 최고점을 찍고 난 뒤

RSI는 여전히 70보단 높지만 아래로 떨어지는 하방추세를 갖추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비바람이 훅 친 뒤에는

RSI가 70으로 내려와 조정기간을 거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렇듯 RSI는 추세의 강도와 특히 과매수 과매도 상태를 파악하는 것에 아주 유용합니다.

그래서 무한매수법 진입시에 조금 더 과열되지 않은 레버리지ETF에 들어가서 차곡차곡 쌓아나가는 것이

이미 뜨거워진 ETF에 무작정 들어가는 것보다 훨씬 결과론적으로 이익실현이 더 좋으며, 이건 제 뇌피셜이 아닌

라오어님과 무한매수법 카페 고인물들께서 백테스팅을 해본 결과입니다!

 

이제 왜 무한매수법에 RSI가 중요한지 아시겠죠?

 

 

 

 

마치며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절대 절대 RSI지표를 비롯한 모든 지표는 후행지표일 뿐 무조건 돈을 벌게 해주는 수단이 아닙니다. 같은 지표라도 각자의 눈마다 해석하는 방식도 다르니깐요. 누군가는 신뢰도가 높다하고 누군가는 그냥 계륵일뿐이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추세를 따지기보단 과매수와 과매도 정도, 좀 더 쉽게 이 종목이 인기가 있는 상태인가 없는 상태인가를 알기에는 아주 좋은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진입할 때도 RSI를 보고 적정 RSI까지 내려오길 저격수처럼 기다리다 들어가신다면 조금 더 행복한 결과물을 만들어내실 수 있을 겁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길 바라면서 모두 건강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디토였습니다.

반응형